아침 저녁 많이 기온이 내려갔습니다. 회원님들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모두가 추석 연휴를 지내고 일상으로 돌아 왔으리라 생각됩니다.


이제 스무 살 갓 넘은 젊은이의 혈기로 가득한 대한임상신경생리학회가 저를 비롯한 새로운 임원이 새로운 각오로 가을 학회를 준비하였습니다. 학술과 교육위원회도 회원 여러분들에게 좀 더 다가가기 위해 각 분야의 젊고 유능하신 젊은 선생님들을 대거 위촉하여 그 역량을 확충하였습니다.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금년 초부터 시작한 찾아가는 workshop이 경상과 전라 지역에서 진행되었고 또한 학회의 정책 사업으로 인터넷 화상 강의가 시범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시도가 시공간적 제한을 넘어서 회원님들에게 여러 분야의 술기에 대한 이론과 술기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며 회원님들의 적극적 참여와 성원으로 내년에 더 확대 시행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올 가을 학회의 모토는 신경학의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고 있는 우리 학회의 특성에 맞게 신경 술기의 표준 원칙에 대해 다루고 기본으로 돌아가자는 “Back to the Basic: Standard Practice Guideline of Neurophysiology”로 이에 따라 symposium I은 주로 basic electrophysiology에 대해서 다루고 Symposium II는 응용분야라고 할 수 있는 INM과 DBS을 다루게 됩니다. 마지막 Synposium III는 노년 환자를 많이 접하는 신경과 선생님들에게 필요한 Sarcopenia에 대해서 신경과 및 내분비내과, 핵의학과 연자를 모시고 이에 대한 최신 지식과 관점에 대해 공부하고자 합니다.

또한 이번 학회는 최근 수년간 학회 차원에서 중점적으로 지원하였던 수술중신경계 감시연구회가 주최하는 International Society of Intraoperative Neurophysiology (ISIN)의 국제학회가 올림픽 파크 호텔에서 개최되며 이어서 같은 장소에서 이번 가을 학회가 개최됩니다. ISIN(Cariman, Education Committee, ISIN)이시며 이번 국제학회의 초청 연자이신 David MacDonald (Department of Neurosciences, King Faisal Hospital & Research Center, Riyadh Saudi Arabia) 의 “Intraoperative motor evoked potential monitoring” 라는 제목으로 plenary lecture가 진행됩니다. 수술중신경계감시 분야가 신경과의 중요한 한 분야로 최근 이슈가 되고 있어 회원님들의 뜨거운 관심과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국제학회의 개최와 더불어 뜻있는 강의이오니 많은 참석 바랍니다.

이러한 학술 강의 외에도 앞서 언급했듯이 우리 학회에서 중점으로 시행하고 있는 신경 술기에 대한 hands-on practice workshop이 예년에 비해 더 많은 분야를 추가하여 오전, 오후 각각 5 분야에 걸쳐 준비되어 있으므로 좀 더 실질적이고 upgrade된 술기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시기를 바랍니다.

우리의 삶이 항상 도전과 극복의 연속인 것처럼 학문도 정체되어 있지 않고 항상 배우고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번 가을 학회가 학술적인 면 이외에도 여러 회원님들이 모여서 서로를 이해하고 관계를 돈독히 할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학회 임원 모두와 함께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리며 회원님들을 2017년 가을 대한임상신경생리학회 추계학술대회에 초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임상신경생리학회 회장 박수철 배상.